DATE
Mar – Jun 2017
PLATFORM
iOS
MY ROLES
UX Design
UI Design
Illustration
Branding
TEAM
1 PM
1 Designer
1 Marketers
2 Developers (Outsourced)
The Problem
고객사를 위한 중국 마케팅 사업을 진행하면서 해외 관광객들이 공항버스 승차권을 예매하는데 겪어야 하는 어려움을 발견했습니다. 예를 들어 승차권을 직접 구매할 때 카운터 종업원과의 언어 장벽으로 인한 불편함, 예약 시 마땅한 앱이 없다는 여러 사용자의 Pain Points 가 있었습니다.
Initial Research
관광객들이 공항버스 이용할 때 겪어야 하는 어려움이 무엇인지 파악하기 위해 팀원과 초기 조사를 진행했습니다. 인천공항 카운터에서 직접 근무했던 동료들 덕분에 중요한 피드백과 인사이트를 프로젝트 초기 단계에서 얻을 수 있었습니다.
GOAL
우리 앱을 통해 인천공항 버스 승차권을 예매하는 사용자 수 증가하기
RISKS & CONSTRAINTS
사용자가 앱으로 승차권을 예매하는 것을 복잡하다고 느끼는 경우
승차권을 예매하는 과정을 원활하게 만들 수 있을지
개발자 인력 지원 부족
User Interview
잠재 사용자 인터뷰를 통해 얻은 대표적인 의견들입니다.
“ 저는 6017를 자주 이용하는데 매번 타기 전에 집앞에 정류장에 있는 시간표를 확인하고 타곤해요, 기억을 못 하니까. 그래서 자주 타는 버스의 정보를 앱에서 한눈에 볼 수 있으면좋겠어요. ”
Generally, I take 6017 to go to the airport and what bothers me is I need to check the timetable at the bus station in front of my apartment every time before I need to take the bus. So I hope I can get all 6017’s info in this app instead.
29, FEMALE, SEOUL, FREQUENT PASSENGER
“除了买票功能外,建议加上酒店预订的功能,因为游客一般出行和住宿一起计划。”
Besides ticket booking function, I suggest that the app could also provide hotel reservation service because travelers often consider these things together.
38, MALE, SHENYANG, FREQUENT PASSENGER
“各种功能越直观越好,人出门在外没有精力操作复杂的东西。”
The more intuitive the functions are, the better. Users can hardly keep patient in a busy environment.
32, MALE, SYDNEY, FUTURE PASSENGER
Review Inspiring Solutions
평소 교통정보앱을 다들 많이 사용해봤기 때문에 일반 사용자가 유사한 앱을 악숙하는 편입니다. 저희 포크스는 인터페이스를 깔끔하게 유지하면서 정보를 더 빠르고 명확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었습니다.

Kakao Bus (left) / KOBUS (right)
Sketch Ideas
아이디어들을 간단한 스케치로 그려봤습니다. 이 단계의 주요 목적은 추상적인 생각을 구체적으로 바꿔 다른 팀원들이 쉽게 이해하고 토론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었습니다.

Solution Wireframes
평소에 다들 어느 정도로 교통정보앱을 사용해 본 것이 첫 번째 와이어프레임을 만드는데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성공적인 제품의 좋은 점들을 리뷰하여 저희 제품에 맞게 적용하기 위해 노력해봤습니다.

Create the Storyboard
와이어프레임을 완성 후 사용자 테스트를 위한 스토리보드 제작을 시작했습니다. 스토리보드는 사용자가 저희 앱을 만나는 통로와 사용하는 방식을 명시하고 예측하기 위한 것입니다. 사용자가 앱스토어 검색창에 ‘공항버스 승차권’을 검색하는 단계부터 시작하여 버스 탑승까지 끝납니다.

Minimum Viable Product
실사용자의 피드백을 알아내기 위해 프로토타이핑을 본격적으로 시작했습니다. 사용자 수행할 Task에 따라 필요한 페이지만 우선 제작했습니다. 모든 기능을 이 단계에서 완벽하게 구현하기보다 필요한 기능을 가급적으로 완성품같이 제작하는 것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Test Objectives
1. 사용자가 쉽게 탑승해야할 버스를 찾고 성공적으로 예약할 수 있을지?
2. 사용자가 구매한 승차권을 빠르게 찾고 탑승 시 원활하게 제시할 수 있을지?
3. 사용자가 여행상품과 호텔을 우리 앱으로 예약하고 싶을지?
SCRIPT: TASK 1
명동에 위치하는 퍼시픽호텔에 가는 공항버스티켓을 사셔야한다고 가정하면 몇 번 버스를 타셔야될지 어떻게 정하시나요?
질문
·홈페이지에서 어디를 먼저 터치하실 생각이세요?
·티켓 검색하는 방식은 예상하신 것과 비슷한가요?
·티켓 검색결과가 나온 뒤에 어떻게 계속 하실 생각이세요?
관찰
·사용자가 무엇을 터치하는지?
·사용자 테스트 도중에 무슨 얘기를 하는지?
·사용자의 표정이 어떤지?